[정보처리기사 복습]
1. 소프트웨어 생명주기(Software Life Cycle)
-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바탕이 되는 것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정의 및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단계별로 나눈 것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 소프트웨어 개발과 유지보수 등에 필요한 여러가지 작업들의 수행 방법과 효율적인 기법 및 도구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표준화한 것.
- 소프트웨어 수명주기라고도 함.
- 소프트웨어 생명주기를 표현하는 형태 -> 소프트웨어 생명주기 모형/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형/소프트웨어 공학 패러다임
- 폭포수 모형/프로토타입 모형/나선형 모형/애자일 모형 등
2.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 소프트웨어 개발시 이전 단계로 돌아갈 수 없음. 각 단계를 확실하게 매듭짓고 다음단계로 넘어가야함.(선형 순차적 모형)
-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방법. 고전적 생명주기라고도 함.
- 제품의 일부가 될 매뉴얼 작성해야함.
- 다음 단계로 가기위해선 결과물이 명확하게 산출되어야함.
- 두개 이상 과정이 병행되지 않음.
3.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 원형모형)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견본(Prototype)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 예측
-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 개발
- 개발이 완료된 시점에 오류가 발생되는 폭포수 모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모형
4.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 보험(Boehm)이 제안한 것으로,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점+ 위험 분석 기능 추가
- 나선을 따라 돌듯이 개발되는 점진적 모형
- 개발하면서 발생 할 수 있는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점진적으로 개발 과정이 반복되므로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 할 수 있으며, 정밀하기때문에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 없음.
5. 애자일 모형(Agile Model)
- 고객의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 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기를 반복하면서 개발과정을 진행한다.
-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 없기 만들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
- 애자일 모형은 스프린트(Sprint_ 또는 이터레이션(Iteration)이라고 불리는 짧은 개발주기를 반복하며, 반복되는 주기마다 만들어지는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적극 수용.
- 각 개발주기에서는 고객이 요구사항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개발작업을 진행.
- 소규모 프로젝트, 숙달된 개발자, 급변하는 요구사항에 적합.
- 스크럼(Scrum), XP(eXtreme Programming), Kanban, Lean, Crystal, ASD, FDD, DSDM, DAD 등이 종류임.
애자일 개발 선언 4대 핵심가치
1) 프로세스와 도구보다는 개인과 상호작용에 더 가치를 둔다.
2) 방대한 문서보다는 실행되는 SW에 더 가치를 둔다.
3) 계약 협상보다는 고객과 협업에 더 가치를 둔다.
4) 계획을 따르기 보다는 변화에 반응하는 것에 더 가치를 둔다.
※ 폭포수 모형 vs 애자일 모형
구 분 | 폭 포 수 | 애 자 일 |
새로운 요구사항 반영 | 어려움 | 지속적을 반영 |
고객과의 의사소통 | 적음 | 지속적임 |
테스트 | 마지막에 모든 기능을 테스트 | 반복되는 일정 주기가 끝날 때마다 테스트 |
개발 중심 | 계획, 문서(매뉴얼) | 고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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