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 002 소프트웨어 설계[스크럼(Scrum) 기법]

로춘남 2020. 5. 28.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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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처리기사 준비

 

1. 스크럼 개요

스크럼은 팀이 중심이 되어 개발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의미가 담겨있는 용어

구성: 제품 책임자(PO:Product Owner) / 스크럼 마스터(SM:Scrum Master) / 개발팀(DT:Development)

 

1) 제품 책임자(PO:Product Owner)

- 이해관계자 중 개발될 제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요구사항을 책임지고 의사 결정의 주체. 주로 개발 의뢰자나 사용자가 담당

◎ 이해관계자: SW개발 의뢰자, SW개발자, SW사용자 등

-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제품에 대한 요구사항이 담긴 백로그를 작성하는 주체

◎ 백로그(Backlog): 제품 개발에 필요한 요구사항을 모두 모아 우선선위를 부여한 목록

- 팀원들은 백로그를 추가 할 수 있지만 우선순위를 지정 할 수는 없음.

- 제품에 대한 테스트 결과를 확인하며 주기적으로 요구사항의 우선순위를 갱신

 

2) 스크럼 마스터(SM:Scrum Master)

- 팀의 스크럼 수행을 돕기 위해 객관적인 시각에서 조언해주는 가이드 역할

- 팀원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회의를 주관하여 진행사항을 점검하고, 개발과정에서 발생된 장애요소를 공론화하여 처리

 

3) 개발팀(DT:Development Team)

- PO와 SM을 제외한 모든 팀원으로 개발자외 디자이너, 테스터 등 제품 개발을 위해 참여한 모든 사람. 보통 최대 7-8명.

 

2.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1) 제품 백로그(Product backlog)

- 제품개발에 필요한 모든 요구사항(User Story)를 우선순위에 따라 나열한 목록

- 개발과정에서 새롭게 도출되는 요구사항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됨.

- 제품 백로그에 작성된 사용자 스토리를 기반으로 전체 일정 계획(Releas Plan)을 수립.

 

2) 스프린트 계획 회의(Sprint Planning Meeting)

- 제품 백로그 중 이번 스프린트에서 수행할 작업을 대상으로 단기 일정을 수립.

- 스프린트에서 처리할 요구사항을 개발들이 나눠 작업 할 수 있도록 Task 단위로 분할.

- 개발자별 수행할 작업 목록인 스프린트 백로그(Sprint Backlog) 작성

 

3) 스프린트(Sprint)

- 실제 개발 작업을 진행하는 과정으로 2-4주정도의 기간내에 진행

- 스프린트 백로그에 작성된 테스크를 대상으로 작업 시간(양)을 추정한 후 개발 담당자에게 할당. 테스트를 할당 할때는 개발자가 원하는 테스크를 선별하도록 하는 것이 좋음.

- 테스크는 할 일(To Do), 진행 중(In Progress), 완료(Done)의 상태로 구분

 

4) 일일 스크럼 회의(Daily Scrum Meeting)

- 모든 팀원이 매일 약 15분 정도의 짧은 시간동안 진행 상황을 점검

- 보통 서서 진행하며, 남은 작업 시간은 소멸 차트(Burn-down Chat)에 표시

- SM은 발견된 장애 요소를 해결 할 수 있도록 도와줌.

 

5) 스프린트 검토 회의(Sprint Review)

- 부분 또는 전체 완성 제품이 요구사항에 잘 부합되는지 사용자가 포함된 참석자 앞에서 테스트

- 스프린트 한 주당 한 시간내로 진행

- 제품 책임자는 개선 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정리한 후 다음 스프린트에 반영 할 수 있도록 제품 백로그 업데이트

 

6) 스프린트 회고(Sprint Retrospective)

- 스프린트 주기를 되돌아보며 정해놓은 규칙을 잘 준수했는지, 개선할 점을 확인

- 해당 스프린트가 끝난 시점에서 수행하거나 일정 주기로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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