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용자 인터페이스(UI, User Interface)의 개요
- 인터페이스는 사람이 기계나 프로그램을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하는 연결점으로서 서로 다른 두 시스템이나 SW 등을 서로 이어주는 부분 또는 접속 장치
- 초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단순히 사용자와 컴퓨터간의 상호작용만을 위한 것이었지만, 점차 사용자가 수행할 작업을 구체화시키는 기능 위주로 변경되었으며, 최근에는 정보 내용을 전달하기 위한 표현 방법으로 변경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세 가지 분야
1) 정보 제공과 전달을 위한 물리적 제어에 관한 분야
2) 콘텐츠의 상세적인 표현과 전체적인 구성에 관한 분야
3)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고 간편하게 사용하도록 하는 기능에 관한 분야
2.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특징
- 사용자의 만족에 큰 영향을 주는 요소로, SW 영역 중 가장 많은 변경이 발생됨
- 사용자의 편리성과 가독성을 높임으로서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고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줌.
- 최소한의 노력으로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함
- 수행 결과의 오류를 줄임
- 사용자의 막연한 작업 기능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
- 정보 제공자와 공급자 간의 매개 역할 수행
-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SW 아키텍처를 숙지해야함.
3.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분
- CLI(Command Line Interface): 명령과 출력이 텍스트 형태로 이루어지는 인터페이스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아이콘이나 메뉴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 NUI(Natural User Interface): 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4.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1)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 할 수 있어야함.
2) 유효성: 사용자의 목적을 정확하고 완벽하게 달성해야함.
3) 학습성: 누구나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어야함.
4) 유연성: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 실수를 최소화해야함.
5.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지침
1) 사용자 중심: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함.
2) 일관성: 버튼이나 조작방법을 일관성 있게 제공하므로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습득 할 수 있게 설계해야함.
3) 단순성: 조작 방법을 단순화시켜 인지적 부담을 감소시켜야함.
4) 결과 예측 가능: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를 미리 예측 할 수 있게 설계해야함.
5) 가시성: 메인 화면에 주요 기능을 노출시켜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 설계해야함.
6) 표준화: 기능 구조와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한 번 학습 후 쉽게 사용 할 수 있어야함.
7) 접근성: 사용자의 연령, 성별, 인종 등 다양한 계층이 사용 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함.
8) 명확성: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 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함.
9) 오류 발생 해결: 오류가 발생하면 사용자가 쉽게 인지 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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