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I프로토 타입의 개요
- 프로토타입은 사용자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실제 동작하는 것처럼 만든 동적인 형태의 모형으로 테스트가 가능
- 개발자가 사용자 요구사항을 맞게 해석했는지 검증하기 위한 것으로, 최대한 간단하게 만들며, 핵심 기능만을 제공해야함.
- 사용자의 요구사항이 모두 반영될 때까지 프로토타입을 계속 개선 및 보완
-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하는 것이 좋음.
2. UI프로토타입의 장단점
장점 - 사용자를 설득 및 이해시키기 쉬움 - 요구사항과 기능의 불일치 등으로 인한 혼선 예방 - 사전에 오류를 발견하고 개발 시간을 줄일 수 있음 |
단점 - 모든 사용자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위한 반복 개선 및 보완으로 인한 작업량 증가와 필요 이상의 자원 소모가 발생 될 수 있음 - 부분적 프로토타이핑을 진행하면 중요한 작업이 생략 될 수 있음 |
3. 프로토 타이핑의 종류
1) 페이퍼 프로토타입(Paper Prototype)
- 아날로그적인 방법으로, 손으로 직접 작성하는 방식
- 제작 기간이 짧고, 비용이 적고, 업무 협의가 빠를 경우에 적합
- 장점: 비용 cheap, 회의중 대화하면서 생성 가능, 즉시 변경 가능, 고객이 과다한 기대를 하지 않음
- 단점: 테스트하기 부적당, 상호관계가 많은 경우 나타내기 복잡, 여러사람에게 공유하기 어려움
2) 디지털 프로토타입(Digital Prototype)
- ppt, 아크로뱃, 비지오, 옴니그래플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작성
- 재사용이 필요한 경우 산출물과 비슷한 효과가 필요한 경우, 숙련된 전문가가 있을 경우 사용
- 장점: 최종 제품과 비슷하게 테스트 가능, 수정하기 쉬우며 재사용 가능
- 단점: 프로토타입 작성시 프로그램 사용법을 알아야함.
4. UI프로토타입 계획 및 작성시 고려 사항
1) 계획 시 고려사항
- 프로토타입 개발 목적을 확인하고, SW/HW 등 개발에 필요한 환경 마련
- 일정은 일반적으로 아키텍처 확정 후 프로젝트 분석이 완료되기 이전에 진행
- 아키텍처의 핵심이 되는 UI요소를 프로토타입 범위로 설정
- 비즈니스 요구사항 모두 만족하는지 프로토타입 아키텍처 검증
- 진행시 발생되는 이슈를 취합 및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분석/설계/개발/테스트 등의 표준 가이드 확정
2) 작성 시 고려사항
- 프로젝트 범위나 리스크 등 주변 환경을 감안해 범위를 정하고 작성 계획을 세움
- 프로토타입 목표를 확인하고, 개발 목표 달성을 위한 최소 기간과 비용을 확인
- 완성된 프로토타입이 실제 개발에 참조 될 수 있는지 확인
- 프로토타입으로 검증 할 범위가 너무 넓거나 기간이 길면 목표가 커져 오히려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주의
5. UI프로토타입 제작 단계
1)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사용자 관점에서 기본적인 요구사항이 확정 될 때까지 수행
2) 프로토타입 작성: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프로토타입을 작성. 개발할 시스템의 핵심적인 기능을 중심으로 개발
3) 사용자 확인: 작성된 프로토타입이 요구사항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사용자가 직접 확인. 다양한 추가 및 수정 의견 제안
4) 수정 및 합의: 개발자는 사용자가 요청한 제안 사항을 수용하여 보완하고, 3단계(사용자 확인)으로 돌아감. 사용자가 최종적으로 승인을 완료할 때까지 3-4단계를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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