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키텍처 패턴 개요
- 아키텍처를 설계할 때 참조 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또는 예제.
-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구조를 구성하기 위한 기본적인 윤곽을 제시
- 서브시스템과 그 역할이 정의되어 있으며, 서브시스템 사이의 관계와 여러 규칙/지침 등이 포함되어 있음
장점
- 개발 시간 단축, 고품질의 SW 생산 가능
- 검증된 구조로 개발되기 때문에 안정적
- 이해관계자들이 공통된 아키텍처를 공유하기 때문에 의사소통이 간편해짐
- 시스템 구조 파악이 쉬워지기 때문에 개발자가 유지보수하기에 용이함.
- 시스템의 특성을 개발전에 예측 가능
2. 레이어 패턴(Layers pattern)
- 시스템을 계층으로 구분하여 구성하는 방법 중 하나
- 각각의 서브시스템들이 계층 구조를 이루며, 상위 계층은 하위 계층에 대한 서비스 제공자가 되고, 하위 계층은 사위 계층의 클라이언트가 됨
- 서로 이웃하는 두 계층 사이에서만 상호작용이 이루어짐. 변경 사항을 적용할 때에도 서로 마주보는 두 계층에만 영향을 줌.
- 특정 계층만을 교체해 시스템을 개선하는 것이 가능.
3. 클라이언트-서버 패턴(Client-Server)
- 하나의 서버 컴포넌트와 다수의 클라이언트 컴포넌트로 구성되는 패턴
- 사용자는 클라이언트를 통해 서버와 의사소통함. 즉, 사용자가 클라이언트를 통해 서버에 요청하고, 클라이언트가 응답을 받아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
- 클라이언트나 서버는 요청과 응답을 받기 위해 동기화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독립적
-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대비해 항상 대기 상태를 유지
4. 파이프-필터(Pipe=Filter) 패턴
- 데이터 스트림 절차의 각 단계를 필터 컴포넌트로 캡슐화하여 파이프를 통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패턴
※ 데이터 스트림: 데이터가 송수신되거나 처리되는 일련의 연속적인 흐름
- 필터 컴포넌트는 재사용성이 좋고, 추가가 쉬워 확정이 용이
- 필터 컴포넌트를 재배치하여 다양한 파이프 라인을 구축하는 것이 가능
※ 파이프 라인: 필터와 파이프를 통해 처리되는 일련의 처리 과정
- 파이프-필터 패턴은 데이터 변환, 버퍼링, 동기화 등에 주로 사용
5. 모델 뷰 컨트롤러(Model-View-Controller Pattern)
- 서브 시스템을 3개의 부분으로 구조화하는 패턴
- 모델: 서브 시스템의 핵심 기능과 데이터 보관
- 뷰: 사용자에게 정보를 표시
- 컨트롤러: 사용자로부터 받은 입력을 처리
- 각 부분은 별도의 컴포넌트로 분리되어 있으므로 서로 영향을 받지 않고 개발 작업을 수행 할 수 있음
- 여러 뷰를 만들 수 있으므로 한 개의 모델에 대해 여러 개의 뷰를 필요로하는 대화형 애플리케이션에 적합.
6. etc
- 마스터 슬레이브 패턴(Master Slave P)
- 브로커 패턴(Broker P)
- 피어 투 피어 패턴(Peer to Peer P)
- 이벤트 버스 패턴(Event Bus P)
- 블랙보드 패턴(Blackboard P)
- 인터프리터 패턴(Interpreter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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