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부터 진행되었던 교육이었지만 교육이 끝나기 전(10월 초 종료 에정)에 취업이 되면서 조기수료로 한국 정보기술연구원(KITRI) 교육 과정을 수료하게 되면서 잠시 후기글을 작성해보고자 한다.
개인적으로 느낀점을 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면 좋을 것 같다.
참고로 나는 이러한 국비교육 과정을 처음으로 수강해본것이었고, 비전공자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 대비 느끼는 점이 다를 수 있다.
1. KITRI 한국정보기술연구원을 선택했던 이유
처음에 국비과정을 알아볼때 업체가 너무 많아서 선정하는 것이 힘들었다. 커리큘럼도 거의 비슷했었기 때문에 일단 우선적으로 집이랑 가까운 곳을 중점으로 알아보았고, 그 이후에는 커리큘럼을 살펴보았다. 사실 강사의 역량은 내가 따로 확인할 수 없었다. 또한 사설학원보다는 그래도 뭔가 연구원이나 교육원 같은 곳이 뭔가 더 체계적을 배울 것 같은 느낌도 들었다. 또한 KITRI는 다른 곳에서 대비 교육수당을 많이 받을 수가 있었다. 사설학원은 내일 배움 카드 쓰면 한 달에 10만 원을 받고, KITRI에서는 한 달에 40만 원을 받았다. 또한 교육 이후 기업에서 연수를 할 수 있는 점이 다른 점이라 생각되어 최종적으로 KITRI를 선택하게 되었다.
2. 수업
자바를 기반으로 이루어진 교육과정이었다. 처음에 Oracle을 시작으로 Java, JSP, Spring 같은 순서로 교육이 진행되는데, 생각보다 진도가 많이 빠르다. 빠르다고 뭐라할껀 아니다. 남들 4년 동안 배우는걸 몇 개월 내로 끝내려니 빠른 건 당연할 수밖에 없는데, 이러한 상황의 문제점은 나 같은 비전공자가 따라가기 정말 힘들다. 집에 와서 복습을 해도 이해 안 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개인의 부단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 실제로 일부 적응하지 못한 비전 공생들은 그냥 안 나오는 경우도 있었다. 한 가지 놀라웠던 건 정원 25명 중에 전공자가 약 20명이 넘었다는 거... 비전공자는 나 포함 3-4명 정도 되었는데,
전기전자나 전자통신 이런건 비전공보다는 유사 전공을 보기 때문에 나처럼 썡 아무 관련도 없는 비전공자는 1-2명에 가까워서 수업을 따라가는 게 정말 힘들었다. 오히려 수업을 따라갔다면 이상했겠지... 아마 천재 소리 들었을 거다..
강사님들은 설명을 잘해주셨고 질문에도 상세하게 답변해주셔서 공부하는 데는 큰 어려움이 없었다. 또한 자소서나 기타 자격증 시험에 관해서도 자문을 받을 수가 있었고, 취업상담적인 부분도 잘해주시기 때문에 본인이 확고한 노력만 있다면 충분히 얻을 것이 많은 수업이었다고 생각된다.
3. 사람
솔직히 이건 내가 다른 교육기관을 안 다녀봐서 모르겠는데, 7-8명 빼고는 그렇게 열정적인 사람을 보지 못했다. 앞서 전공자가 20명 정도라고 했었는데, 수업을 정말 열심히 듣는 학생? 손에 꼽았다. 다들 수업은 안 듣고 개인적으로 자소서를 쓰거나 프로그래머스 같은 것을 통해 문제를 풀고 있었는데, '속을 이럴 거면 이 교육을 왜 듣나?'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다.
또한 KITRI에서 다양한 취업연계로 이어주는데, 지원하는 사람들이 거의 없었다. 배가 부른 것일까? 간절하지 않은 것일까? 면접을 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경험이자 기회인데, 중소기업이라고 간과하는 학생들이 너무 많았다. 마치 자기들은 모든 것들은 다 알고 있는 것 마냥. '나는 대기업 아니며 안가'라는 마인드를 심심치 않게 말하는 학생들을 보면서 '아 이 친구들하고 같이 공부하기는 글러먹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국비 기관은 아무래도 개인 돈을 쓰는 게 아니다 보니 그냥 수료증을 얻으러 오는 학생들도 있는가 반면 간절함을 느낄 수 있는 친구들을 보지 못해 큰 동기를 얻는 게 힘들었다.
그래도 다행히 소수지만 열심히 하는 학생들도 있었고, 나는 이 친구들을 보면서 열심히 따라가기 위해 노력했다.
보통 앞에서 한 두줄은 수업을 정말 열심히 듣는데, 뒷줄은 그냥 개인이 할꺼한다고보면 된다. 프로그래머스 풀거나 자소서 쓰거나 자격증 공부하거나 그냥 KITRI에 시간 때우러 온 학생들이 대부분이었다고 보면 된다.
4. 아쉬운 점
수업이 진행되면서 조별끼리 프로젝트를 하게 되는데, 이 과정이 제일 아쉬웠다. 첫 프로젝트에서 Oracle 이랑 Java만 배웠는데, 이상하게 대부분 전공자라 그래서 그런지 배우지도 않은 Spring을 쓰려고 난리였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첫 프로젝트에서 작성할 수 있는 부분이 거의 없었고, 거의 무임승차하다시피 할 수밖에 없었다.
물론 대부분 전공자였기떄문에 프로젝트의 성과로 포트폴리오를 뽐내고 싶은 마음을 알기 때문에 소수인 나 하나 때문에 다른 부분을 쓰지 못하게 말하기가 나로서는 어려웠다. 오히려 강사님들이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제한해주었다면, 나 같은 비전공자도 프로젝트에 그나마 조금이라도 참여할 수 있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프로젝트를 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이 너무 되지 않아서 힘들었다. 내가 꼰대처럼 보일 수도 있겠으나 끝까지 자기주장만 내세우는 사람이 있기도 하며, 시간 약속을 더럽게 안 지켜서 팀 프로젝트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 사례를 직접적으로 경험했다. 이 친구들을 보면서 느낀 건 개발자의 기술이 아무리 뛰어나도 팀을 위하지 않는 자세는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몸소 느끼게 되었다.
Spring 할 줄 안다고 어깨에 뽕 잔뜩 들어간 자만심 넘치는 일부 학생들 때 분에 쉽지 않은 교육 과정이었다.
요즘 학생들은 원래 이런가?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던 교육 기간...
5. 좋았던 점
결과적으로 취업을 했기 때문에 좋았던 점으론 나는 취업연계를 손꼽고 싶다. 일부 사설학원에는 막무가내로 아무 기업이나 공고를 올리는 경우가 많다고 했었는데, KITRI에서 올려주는 공고들은 그래도 괜찮은 것 같았다. 물론 극악의 SI업체도 있었지만 잘 만 찾아보면 이래저래 장점이 많은 회사들도 있었고, 무엇보다 대부분 서류통과의 기회가 주어지는 것 같아 면접이라는 볼 수 있는 것이 좋았다. 초기 교육을 할 때 모든 교육을 마치고 취업을 하려고 했었는데, 코로나로 인하여 기업연수도 못한다는 얘기도 들었고, 그 대체로 팀원들과 또 프로젝트를 진행했다고 했었는데, 나는 더 이상 이기주의 가득한 학생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힘들다고 판단하며, 교육을 받으면서 취업자리를 알아봤다. 아무래도 나이가 있던지라 빠르게 취업하는 것이 주된 목표였다.
올려주신 공고는 정보조사를 통해 지원하는 회사를 개인적으로 선별했고, 면접에서 얻은 질문들은 나만의 기출문제로 만들어서 작성 및 유지했다. 또한 이기적인 학생들 속에서 나는 짝꿍을 정말 잘 만난 케이스였다. 나보다 어린 친구였지만
비전공자인 나를 이해해주면 주말에도 시간을 따로 내면서 나를 도와주는 모습이 진심으로 고마웠다.. 이 친구 덕분에
나의 빈약했던 실력이 조금이나마 성장할 수가 있었다..
결과적으로 내가 원하는 연봉 조건을 갖춘 회사에 최종적으로 취업했기 때문에 이 부분이 가장 만족스럽다.
KITRI 한국 정보기술연구원 웹 자바 과정을 수료하면서...
이기적인 학생들 속에서 열정을 가진 소수의 좋은 사람들 만날 수가 있었고, IT인으로서 이제 새롭게 시작을 하게 되었다. 앞으로 배울 것도 많고 적응할 것도 많겠지만 얼른 회사에서 내 역할을 제대로 해내고 싶다. 빠르게 변화는 학문이면서
즉각적으로 요구되는 기술들이 많기 때문에 평생 공부를 하는 직업이지만 늦게 시작한 지금 이 시점에서 새로운 동기부여를 되짚어 본다. 성실하게 수업을 진행해주시며 모르는 부분을 상세하게 알려주셨던 선생님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다.
비전공자인 사람들을 보면 초반에 겁을 많이 먹는다.
'내가 잘할 수 있을까?' '내가 과연 따라갈 수 있을까?'라는 걱정을 나 역시나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마음을 편하게 먹었다. 전공자들이 그동안 배워온 것을 몇 개월 만에 배우려고 하니 힘든 것은 당연한 것이며,
모르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다만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잡고 늘어지는 근성을 보여준다며, 어느 시점부터는
조금이나마 이해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이 보일 것이다.
전공자 친구들도 잘 모르는 사람들도 많고,
교육하면서 내가 느껴 본 바는 전공자 친구들은 그저 나보다 '조금 더 해본 사람'들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쉽지 않겠지만 조급한 마음을 잘 컨트롤하면서 자신만의 취업목표를 확고하게 가지고 있다면,
원하는 목표를 쟁취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된다.
'배우고 익혀 널리 알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S 개념 정리 (0) | 2020.08.21 |
---|---|
V-World 2D 지도 API 매개변수 정리 (0) | 2020.08.20 |
[KITRI]한국정보기술연구원 웹 자바 플랫폼을 활용한 기업 솔루션 개발자 과정(97일) - 두 번째 프로젝트 진행중 & 면접 (0) | 2020.07.20 |
[KITRI]한국정보기술연구원 웹 자바 플랫폼을 활용한 기업 솔루션 개발자 과정(96일) - 두 번째 프로젝트 시작 (0) | 2020.07.11 |
[KITRI]한국정보기술연구원 웹 자바 플랫폼을 활용한 기업 솔루션 개발자 과정(95일) - MyBatis (2) | 2020.07.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