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Java] 자바가 컴파일 되는 과정

로춘남 2022. 2. 23. 2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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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는 OS에 독립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JVM(Java Vitual Machine) 덕분이다.

그렇다면 JVM의 어떠한 부분 때문에 OS에 독립적으로 실행을 시킬 수 있는지 자바 컴파일 과정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Java 컴파일 과정
Java 컴파일 과정

자바 컴파일 순서

  1. 개발자가 자바 소스코드(. java)를 작성한다.
  2. 자바 컴파일러(Java Compiler)가 자바 소스파일을 컴파일한다. 이때 나오는 파일은 자바 바이트 코드(. class) 파일로 아직 컴퓨터가 읽을 수는 없는 자바 가상 머신이 이해할 수 있는 코드다. 바이트 코드의 각 명령어는 1바이트 크기의 Opcode와 추가 피연산자로 이루어져 있다. (※ Opcode란? → 옵코드는 올리디버거에 어떤 프로그램을 올렸을때, 숫자로만 나타내는 코드. 컴퓨터에서의 연산(Operation) 종류를 나타내기 위한 코드. 즉, 덧셈을 ADD, 제곱근을 SQR 등으로 기억에 편리하도록 기호화한것을 말함. 출처: 컴퓨터인터넷IT용어대사전)
  3. 컴파일된 바이크 코드를 JVM의 클래스 로더(Class Loader)에게 전달한다.
  4. 클래스 로더는 동적 로딩(Dynamic Loading)을 통해 필요한 클래스들을 로딩 및 링크하여 런타임 데이터 영역(Runtime Data Area). 즉, JVM의 메모리에 올리게 된다.
  • 클래스 로더의 세부 동작
    1. 로드: 클래스 파일을 가져와서 JVM의 메모리에 로드한다.
    2. 검증: 자바 언어 명세(Java Language Specification) 및 JVM 명세에 명시된 대로 구성되어 있는지 검사한다.
    3. 준비: 클래스가 필요로 하는 메모리를 할당한다.(필드, 메서드, 인터페이스 등등)
    4. 분석: 클래스의 상수 풀 내 모든 심볼릭 레퍼런스를 다이렉트 레퍼런스로 변경한다.
    5. 초기화: 클래스 변수들을 적절한 값으로 초기화한다.(static 필드)

   5. 실행 엔진(Execution Engine)은 JVM 메모리에 올라온 바이트 코드들을 명령어 단위로 하나씩 가져와서 실행한다. 이때, 실행 엔진은 두 가지 방식으로 변경한다.

1) 인터 프리터 : 바이트 코드 명령어를 하나씩 읽어서 해석하고 실행한다. 하나하나의 실행력은 빠르나, 전체적인 실행 속도가 느린 단점을 지니고 있다.

2) JIT 컴파일러(Just-In-Time Compiler): 인터 프리터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도입된 방식으로 바이트 코드 전체를 컴파일하여 바이너리 코드로 변경하고 이후에는 해당 메서드를 더 이상 인터 프리팅 하지 않고, 바이너리 코드로 직접 실행하는 방식이다. 하나씩 인터 프리팅하여 실행하는 것이 아니라 바이트 코드 전체가 컴파일된 바이너리 코드를 실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실행 속도는 인터 프리팅 방식보다 빠르다.

 

※ Java의 특징

1. 운영체제에 독립적이다.

일종의 에뮬레이터인 자바 가상 머신(JVM)을 통해서 가능한데, 자바 응용프로그램은 운영체제나 하드웨어가 아닌 JVM 하고만 통신하고 JVM이 자바 응용프로그램으로부터 전달받은 명령을 해당 운영체제가 이해할 수 있도록 변환하여 전달한다.

 

2. 객체지향 언어이다.

객체지향 개념의 특징인 상속, 캡슐화, 다형성이 잘 적용된 순수한 객체지향 언어이다.

 

3. 비교적 배우기 쉽다.

자바의 연산자와 기본 구문은 C++에서, 객체지향 관련 구문은 스몰 톡(Samll Talk)이라는 객체지향 언어에서 가져왔다. 이들 언어의 장점은 취하면서 복잡하고 불필요한 부분은 과감히 제거하여 단수화함으로써 쉽게 배울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간결하고 이해하기 쉬운 코드를 작성할 수 있는 것이다.

 

4. 자동 메모리 관리(Garbage Collection)

자바로 작성된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가비지 컬렉터(Garbage Collector)가 자동적으로 메모리를 관리해주기 때문에 프로그래머는 메모리를 따로 관리하지 않아도 된다.

 

5. 네트워크와 분산처리를 지원

인터넷과 대규모 분산 환경을 염두해서 그런지 풍부하고 다양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라이브러리(Java API)를 통해 비교적 짧은 시간에 네트워크 관련 프로그램을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6. 멀티 쓰레드를 지원

일반적으로 멀티 쓰레드의 지원은 사용되는 운영체제에 따라 구현방법도 상이하며, 처리 방식도 다르다. 그러나 자바에서 개발되는 멀티 쓰레드 프로그램은 시스템과는 관계없이 구현가능하며, 관련된 라이브러리(Java API)가 제공되므로 구현이 쉽다. 그리고 여러 쓰레드에 대한 스케줄링(Scheduling)을 자바 인터프리터가 담당한다.

 

7. 동적 로딩(Dynamic Loading)을 지원

보통 자바로 작성된 애플리케이션은 여러 개의 클래스로 구성되어 있다. 자바는 동적 로딩을 지원하기 때문에 실행 시에 모든 클래스가 로딩되지 않고 필요한 시점에 클래스를 로딩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 외에도 일부 클래스가 변경되어도 전체 애플리케이션을 다시 컴파일하지 않아도 되며, 애플리케이션의 변경사항이 발생해도 비교적 적은 작업만으로도 처리 할 수 있는 유연한 애플리케이션을 작성 할 수 있다.

 

→ 자바의 단점으로 속도문제가 가장 대표적인데 바이트코드를 하드웨어의 기계어로 바로 변환해주는 JIT컴파일러와 Hotspot과 같은 기술의 도입으로 JVM의 기능이 향상됨으로서 속도문제가 상당히 개선 될 수 있다.


참 조 :

https://velog.io/@woo00oo/%EC%9E%90%EB%B0%94-%EC%BB%B4%ED%8C%8C%EC%9D%BC-%EA%B3%BC%EC%A0%95

https://gyoogle.dev/blog/computer-language/Java/%EC%BB%B4%ED%8C%8C%EC%9D%BC%20%EA%B3%BC%EC%A0%9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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